728x90
1. FGI란?
FGI(Focus Group Interview)는 특정 주제나 제품에 대한 심층적인 통찰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그룹(보통 6-10명)의 사람들을 모아 그들의 의견, 태도, 경험, 감정 등을 자유롭게 토론하게 함으로써 정보를 수집합니다.
2. FGI 분석 단계
참가자 선정
참가자는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특정 인구 통계적, 행동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모더레이터의 역할
모더레이터는 토론을 이끌고,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토론 가이드
사전에 준비된 일련의 질문이나 토론 주제들이 있어, 토론이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데이터 수집
참가자들의 발언은 녹음되거나 기록되어 분석을 위해 사용됩니다.
3. 스몰토킹에 비유
FGI를 차 한 잔 마시며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 각자 다른 배경, 경험, 의견을 가지고 있고, 여러분은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때로는 질문을 던지며 대화를 이끕니다. 이렇게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각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항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GI의 진행자(=모더레이터)는 어떤 모습이면 좋을까 ? (0) | 2024.01.31 |
---|---|
FGI (Focus Group Interview)는 누가 참여해야 할까? (0) | 2024.01.31 |
온라인 설문을 설계할 때 꿀팁들 (0) | 2024.01.29 |
온라인 설문의 장점 (0) | 2024.01.29 |
설문 문항이 데이터를 좌우한다 : 설문 문항 개발의 대원칙들 (0) | 2024.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