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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개발

교육 만족도 조사 설계하기 : 문항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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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만족도 조사를 설계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할 내용이 여럿이다.

조사의 목적을 명확히 하기, 적절한 표본을 추출하기, 신뢰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개발하기, 수집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등이다.

 

각각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자.

1. 목적 설정

교육 프로그램의 어떤 측면을 평가하고 싶은지 잘 설정해야 한다.
참가자의 학습 만족도, 교육 내용의 유용성, 강사의 효과성, 교육 환경 등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볼 수 있다.

2. 표본 추출

대상자를 어떻게 선정할까다. 확률적 표본 추출과 비확률적 표본 추출이 있다.

 

확률적 표본 추출 :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기회를 부여 (예: 무작위 추출).
비확률적 표본 추출 : 특정 기준에 따라 참가자를 선정 (예: 자발적 참여)

3. 설문 문항 개발

문항 유형을 결정하고, 최종 문항을 선정한다.


정량적 문항 : Likert 척도 (예: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정성적 문항 : 개방형 질문으로, 자유롭게 의견 제시.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중복이나 모호한 문항은 피한다.

4.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응답 수집을 어떻게 할 지 정한다. 온라인 설문, 종이 설문지 등.
분석 방법은 정량/정성 자료가 다르다.
 

정량적 데이터 : 평균, 중앙값, 분산, 표준편차 등을 계산.
정성적 데이터 : 주제 분석, 내용 분석 등을 통해 주요 의견 도출.

5. 결과 해석 및 활용

결과 해석시,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경향성과 중요한 발견 사항을 해석한다.
이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설문 문항의 개발 단계가 가장 핵심이다. 다음 글에서는 이를 다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