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개발
CIPP 모형
LearningDataMaestro
2024. 2. 14.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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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 모형은 교육 및 기타 프로그램 평가에 널리 사용되는 평가 모델입니다. 이 모형은 Stufflebeam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Context (맥락), Input (입력), Process (과정), Product (산출물)의 네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CIPP 모형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Context (맥락) 평가: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이 구현될 배경과 환경을 분석합니다.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을 평가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검토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들의 필요와 교육 목표가 얼마나 잘 일치하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 Input (입력) 평가: 입력 평가는 프로그램의 설계와 계획 단계에서 사용할 자원, 전략, 그리고 계획을 평가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충분한 자원과 적절한 계획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 프로그램에 필요한 교육 자료, 교사의 전문성, 재정적 자원 등을 검토합니다.
- Process (과정) 평가: 과정 평가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의 활동, 절차 및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학생들의 참여도는 어떠한지 등을 평가합니다.
- Product (산출물) 평가: 산출물 평가는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를 검토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프로그램 참여 후의 변화 등을 평가합니다.
CIPP 모형은 프로그램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평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각 단계의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 관리자와 이해관계자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필요한 개선 사항을 식별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